‘미래에너지 수소님을 아세요?’ 프랑스 스타트업! 수소 전지 가격 대폭 낮추는 기술 개발 성공
홍박사님을 아세요? 그럼 수소님도 아세요?
수소는 미래 잠재적 에너지원이지만 아직 널리 사용되지 않고 있는 에너지다.
여러 산업에서 수소의 잠재적 가치를 인정하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 에너지원을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가속화되었지만, 가스 추출, 저장, 운송, 유통 인프라 구축, 생산 비용 등 여러 장애물에 부딪혔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난관은 수소 연료 전지를 작동시키는 데 필요한 재료의 높은 가격이다.
이는 수소 솔루션에 있어 가장 큰 기술적 난관 중 하나로 꼽힌다.
그리고 여기 프랑스 스타트업이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나섰다. 이 업체는 탄소 기반 나노 소재를 전문으로 한다. 업체 소속 연구팀은 수소 연료 전지의 비용을 줄이면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해결책을 고안했다.
이 해결책은 혁신적인 나노 구조 전극 개발 성공을 통해 제시되었다.
NAWATrode-FC, 혁신 전극
수소 연료 전지의 효율을 높이려면 두 전극의 성능이 우수해야 한다. 전극의 촉매 작용을 촉진하는 대부분의 배터리 제조업체는 매우 얇은 층에 백금이라는 금속을 사용한다. 희귀하고 매우 비싼 소재다.
나와는 3D 나노카본과 나노 백금을 기반으로 나노 구조화된 전극을 개발하였다. 이는 지금의 기술과는 완전히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한 것이다. 백금은 여전히 구조에 존재하지만 그 양은 훨씬 더 적고 더 효율적으로 사용된다.
NAWATrode-FC로 불리는 이 전극은 기존 배터리 설계보다 20% 더 효율적이다. 또한, 백금과 반응물 사이의 접촉면을 늘림으로써 촉매 효율이 크게 개선되었다. 나노 구조로 인해 가능해진 특성인 것이다.
비용 절감을 이끈다!
이 설계의 큰 장점은 제조 방식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나와는 이 새로운 유형의 전극을 롤 형태로 생산하는데 성공했다.
업계에서는 전례가 없는 일로, 수소 연료 전지 제조 공정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작이 쉬워지면 비용도 절감되며, 이는 개발의 대중화를 이끌 수 있다.
2023년 10월 나와는 에너지 전환 전문 투자 회사인 Kourous에 인수되었다.
이 대규모 재정 지원을 바탕으로 나와는 2026년부터 NAWATrode-FC를 상용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