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에포트] 탈탄소 해운업 뛰어드는 한화오션, 세계 넘버1~2 해운사 끼리 속 작은 거인 되나?

한화오션, “세계 최초 무탄소 추진 가스선을 띄우겠다”   17일 한국의 한화그룹 김동관 부회장이 스위스 다보스 포럼장에 등장했다.   다보스 포럼은 매년 스위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이다. 다보스 포럼에서 나오는 이야기는 곧 세계 경제의 풍향계라 할 수 있다.   한화그룹의 상징색인 주황색 넥타이를 맨 김동관 부회장은 포럼장에서 해양 탈탄소화 비젼을 제시했다.   한화그룹은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면서 해운업에 뛰어들었다….

Read More
구글 지도 캡쳐

[글로벌 환경 리포트] 사상 최악의 환경 오염 스캔들? 중금속 산사태 공격받는 덴마크 마을

덴마크 사상 최악의 환경 오염 스캔들? 중금속이 마을을 침략 중..정작 오염 야기 회사는 책임 회피   중금속 산사태가 서서히 마을로 다가가고 있다. 중금속에 감염된 흙은 붉은 눈을 치켜들고 상수도를 향해 공격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밤새 이 시간의 도래를 막기위하여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럼에도 정작 피해를 야기한 회사는 통제를 포기했다.   영화에서 볼 법한 이 장면은 지금…

Read More
Energy Transition

[에코-인베스트] 에너지 대 전환 시대! 넥상스에 투자는 적절한가?

지금은 에너지 대전환 시대다. 절박한 기후위기 속에서 더 이상 기존 화석연료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인류 공통의 생각이다.   그래서 나오는 단어가 ‘재생에너지’다. 재생에너지는 탄소배출이 많은 화석연료가 아닌 풍력, 태양열 등 무공해 에너지를 말한다. 여기에 수소, 원자력도 탄소 감축을 위한 수단으로 뽑힌다. 2023년 12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합의문에는 재생에너지와 원전, 수소를 주요 탄소 감축 수단으로 명시했다….

Read More

‘커피컵을 기계에 넣으면 돈 돌려준다?’ 덴마크 도시 실험..한국 환경부는 제도 유예! ‘따로 걸어요’

덴마크 제2의 도시 오르후스, 일회용 커피컵 반환 보증금 제도 시행 대한민국 환경부는 제도 유예..국제 사회 분위기와 따로 걷기?    덴마크 도시 오르후스에서 새로운 보증금 제도를 도입했다. 테이크아웃 커피 컵을 재사용하는 것이다.   덴마크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오르후스에서는 커피 컵과 같은 일회용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증금 제도를 시범 도입했다.   오르후스 시는 이번 실험이…

Read More

[에코 인베스트] 주가 8% 상승! 2023 기록적인 수익 창출한 ASML을 주목한다.

유럽 시가총액 1위 기업, 2023년 기록적인 이익..나스닥 주가 +8% 중국 시장에서는 주춤..향후 전망은?   네덜란드 그룹이자 시가총액 기준 유럽 최대 기술 기업인 ASML은 12월 31일까지 3개월 동안 92억 유로(약 13조 4천억 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이는 전 분기에 기록한 총액의 3배가 넘는 수치이다.   로이터가 인용한 LSEG 데이터에 따르면 순이익은 9% 증가한 20억 5,000만 유로로 예상치인…

Read More

[글로벌 환경 리포트] 프랑스 정부 오피셜! 영화 ‘투모로우’ 현실화 대비한다.

‘투모로우’가 오피셜이다. 프랑스 정부가 지구 온도 +4도 대비 계획 작성 시작을 공식 발표했다.   작년 1월 30일 프랑스 환경부 장관 크리스토프 베슈는 ‘인정하지 않는 것’에서 벗어나 프랑스 전역에서 지구 온난화의 결과를 예상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그리고 1년이 지난 2024년 1월 23일 그는 “21세기 말까지 지구 온도 +4도에 대비하고 있다”라며, 지구 온난화 결과가 더 이상 예상이 아닌…

Read More